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IT /인터넷
  3. 인공신경망 N2MT 란 무엇인가?

인공신경망 N2MT 란 무엇인가?

· 댓글개 · 한맥킨


인공신경망 N2MT 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한맥킨 입니다.

오늘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신경망 N2MT'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본 내용에 앞서서

인공신경망 이라는 용어를 알아야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이냐면?


□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ANN)으로 기계학습과 인지과학에서 생물학의 신경망(동물의 중추신경계중 특히 뇌)에서 영감을 얻은 통계학적 학습 알고리즘이다. 인 공 신 경 망 은 시냅스의 결합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한 인공 뉴런(노드)이 학습을 통해 시냅스의 결합 세기를 변화시켜,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는 모델 전반을 가리킨다. 좁은 의미에서는 오차역전파법을 이용한 다층 퍼셉트론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잘못된 용법으로, 인공신경망은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인 공 신 경 망에는 교사 신호(정답)의 입력에 의해서 문제에 최적화되어 가는 교사 학습과 교사 신호를 필요로 하지 않는 비교사 학습이 있다. 명확한 해답이 있는 경우에는 교사 학습이, 데이터 클러스터링에는 비교사 학습이 이용된다. 인공신경망은 많은 입력들에 의존하면서 일반적으로 베일에 싸인 함수를 추측하고 근사치를 낼 경우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입력으로부터 값을 계산하는 뉴런 시스템의 상호연결로 표현되고 적응성이 있어 패턴인식과 같은 기계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들면, 필기체 인식을 위한 신경망은 입력 뉴런의 집합으로 정의되며 이들은 입력 이미지 픽셀에 의해 활성화된다. 함수의 변형과 가중치가(이들은 신경망을 만든 사람이 결정한다.) 적용된 후 해당 뉴런의 활성화는 다른 뉴런으로 전달된다. 이러한 처리는 마지막 출력 뉴런이 활성화 될 때까지 반복되며 이것은 어떤 문자를 읽었는 지에 따라 결정된다.

다른 기계학습과 같이 - 데이터로부터 학습하는 - 신경망은 일반적으로 규칙기반 프로그래밍으로 풀기 어려운 컴퓨터 비전 또는 음성 인식과 같은 다양한 범우의 문제를 푸는데 이용된다.(출처: 위키백과)

 그냥 쉽게 말씀을 드리면 인공지능 알고리즘 입니다.

유명한 네이버의 번역기인 '파파고'도 인공신경망을 사용했고, 구글 번역기 역시 ANN을 사용했습니다.


네이버 파파고는 인공신경망(N2MT)기술로 맥락을 이해하는 번역 결과를 제공하고, 한,영,중,일 통번역 외 프랑스, 스페인어 번역도 할수가 있는데요~ 이전에 일반적인 번역기는 통계기반번역(SMT)를 사용한 것에 비해

네이버 파파고 번역기는 인공신경망 번역 기술(N2MT)가 적용되어 통계기반번역(SMT)보다 무려 2배 이상의 정확한 번역을 한다고 합니다.


인공신경망 N2MT 란 무엇인가?


그럼 N2MT란 무엇일까요?

N2MT(Naver Neural Machine Translation)으로 네이버 Naver LABS랩스 에서 자체 개발한 인 공 신 경 망(Artificial Neural Network)기반 번역 서비스 입니다.

그러니까 간단히 정리하면

네이버 랩스에서 자체개발한 인공지능 번역 기술입니다.


인공신경망 N2MT 란 무엇인가?

이제는 번역기술이 옛날과 다르게 정말 정확해졌습니다.

아직까지 100%는 아니지만 50~70% 수준까지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어들을 맞추면 어느정도 문맥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인공신경망 N2MT 란 무엇인가?

이전의 번역기들은 통계기반번역(SMT)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보다 훨씬 발전된 사용자가 번역 엔진에 문장을 입력하면 맥락을 파악한 후 이를 단어, 구문, 어순 등의 정보가 담겨 있는 벡터(좌표 값)으로 전환하여 번역을 해주는 NMT(Neural Machine Translation)인 공 신 경 망 기반 기계 번역을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번역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NMT(Neural Machine Translation)은 개발자가 신경망 구조를 결정해 주면,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을 통해 AI(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여 번역을 수행하므로 입력한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번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인공신경망 N2MT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번역기는 '구글 번역기' 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랩스에서 자체 개발한 '파파고'란 번역기가 있지만, 필요에 따라서 저는 구글 번역기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둘다 인공신경망 을 사용했지만, 구글은 알파고의 인공신경망을 사용했고, 네이버는 네이버 랩스에서 자체 개발한 N2MT를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값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인공신경망 과 N2MT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번에는 더 유익하고 좋은 콘탠츠로 찾아봽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